서울시 무제한 대중교통 정기권인 기후동행카드가 출시되었습니다. 6만 2000원을 내시면 대중교통을 무제한으로 이용하실수 있으며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직장인분이라면 큰 도움이 되시는 기후동행카드 이용가능한 구단과 사용방법, 가격등을 자세하고 꼼곰하게 알아보았습니다.
기후동행카드란?
기후동행카드란 서울 지하철과 시내버스, 마을버스 등을 한달에 6만 2000원을 지불하면 서울 내의 교통을 무제한으로 이용하실수 있는 카드로 매월 월 정액권에서 따릉이 포함 여부를 다르게 하실수가 있습니다.
기후동행카드사용기간(시범운영기간)
2024년 1월 27일 토요일~6월 30일 일요일
기존의 알뜰교통카드 운영시, 지자체 예산이 부족하거나, 어플이 제대로 작동이 안되는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이에 시범기간을 두고 이용하는 사람들이 사용시 문제가 없는지 체크해 안정적으로 운영할 계힉이라고 합니다.
기후동행카드 이용가능수단
1. 서울 지하철, 서울시 면허 시내버스, 마을버스(심야버스 포함)따릉이
기후동행카드는 기본적으로 서울지역의 대중교통에 한하여 이용이 가능하며, 따릉이도 함께 이용하실수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기후동행카드는 서울시 면허를 가진 버스들과 지하철은 기본적으로 다 잉용이 가능한데, 지하철 이용시 모든 구간이 적용되는 것이 아니므로 아래의 노선을 확인하시고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2. 이용가능한 지하철 노선
1호선 -온수/금천구청~도봉산
2호선 - 전구간
3호선 - 지축~오금
4호선 -남태령 ~당고새
5호선 - 방화 ~강일/마천
6호선 - 전구간
7호선 - 온수 ~장암
8호선 - 전구간
9호선 - 전구간
우이신설선 - 전구간
신림선 -전구간
경의중앙선 - 수색~양원/서울역
공항철도 - 김포공항 ~서울역
수인분당선 - 청량리 ~복정
경춘선 - 청량리 ~신내
기후동행카드 이용제외 노선 교통수단
서울시면허버스는 서울지역이 아닌 곳에서 승차나 하차를 해도 기후동행카드 사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지하철은 서울지역 내 역에서 승차후에 서울지역 이외의 역에서 하차할 경우 추가 운임 내야 합니다.
-신분당선
-서울지역 외의 지하철, 광역 및 공항버스, 타 지역의 면허버스
-서울지역 내 지하철 역에서 승차 -> 서울지역 외 역에서 하차
단, 예외적으로 하차가 가능한 구간은, 서울지역 내 역에서 승차 후 하차하고 아래의 역에서 하차하는 경우엔 기후동행카드 사용이 가능합니다.
-4호선 (별내별가람 ~진접)
-5호선 (미사 ~하남검단산)
-7호선 (석남 ~가치울)
-김포골드라인(전구간)
-진접선 (전구간)
기후동행카드 사용시 이익
서울시민의 경우 매달 41번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하신다면 기후동행카드를 쓰는것이 이익입니다.
올해 하반기 서울 지하철 기본요금이 150원 추가로 오를 예정으로, 기본요금이 오른다면 기본요금구간을 40번만 이용하신다해도 기후동행카드가 이익인 셈입니다.
인천. 김포 광역버스가 추가되면 금액은 월 10만원 ~12만원으로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이 경우엔 자신의 현재 매월 교통비 지출금액과 기후동행카드 예상 금액을 비교하여, 기후 동행카드를 쓰시는게 절약이 되는지 꼼꼼하게 확인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기후동행카드 단점
이 카드는 서울 지하철과 시내버스, 마을버스 등을 모두 무제한으로 이용하실수 있지만 지하철은 서울 구간에만 적용이 되고 요금체계가 다른 신분당선은 제외됩니다.
또, 서울에서 탑승해도 경기. 인천에서 하차하면 추가요금을 지불하셔야 합니다.
기후동행카드 가격
서울시내에서 대중을 월 41회 이상 이용하신다면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하시면 이득입니다.
따릉이를 별도로 이용하지 않으신분들은 62,000원짜리 카드를 , 따릉이까지 이용하신다면 65,000원짜리 카드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서울지역 지하철 +버스 - 62,000원
-서울지역 지하철 +버스 + 따릉이 - 65,000원
기후동행카드 종류, 구매처
1. 기후동행카드 종류
기후동행카드 모바일 카드와 실물카드 2종류가 있습니다.
모바일 카드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이용만 사용하실수 있으며, 아이폰 아용자는 실물카드를 구매(3,000원)하셔야 합니다.
2. 구매처
기후동행카드는 실물카드 또는 모바일 티머니 앱으로 구매하실수 있으며, 실물 카드는 지하철에서 현금 3,000원에 구매 하실수가 있습니다.
시범기간내에는 신용카드로 충전 가능하며 30일마다 카드를 새로 충전해야 하며, 정식 출범이 되면 후불교통카드로 사용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만약 월 정기권 금액을 환불하신다면 수수료 500원을 제외한 나머지 잔액을 돌려받으실수가 있습니다.
-모바일 카드 구매처 - 모바일 티머니 앱
-실물카드 구매처 - 서울교통공사 (1~8호선) 고객안전실 및 역사 인근 편의점
기후동행카드 사용법
1. 모바일 카드 사용법
- 모바일 티머니 앱 다운로드
- 회원가입 후 로그인
- 기후동행카드 발급 및 충전 후 사용하기
2. 실물카드 사용법
- 서울교통공사 (1~8호선) 고객안전실 및 역사 인근 편의점에서 기후동행카드구매
-카드 뒷면 QR코드를 스캔하여 티머니 카드 및 페이 홈페이지 등록하기
- 카드를 등록하지 않으면 따릉이 이용이 불가능하고, 사용잔액 환불을 원할 경우 환불이 안되기 때문에 반드시 등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환불시엔 수수료 500원이 차감이 됩니다)
-지하철 역사 내 무인 충전기에서 구매한 카드에 이용 금액 충전하기
기후동행카드는 서울지역이외의 경기도 지역 쪽으로는 이동을 자주 하지 않으시는 분들은 꽤 높은 이익을 보실수가 있습니다.
단, 무조건 할인이 된다고 해서 구매하지 마시고, 나의 대중교통 이용 횟수와 동선을 잘 파악하셔서 내 생활에 맞는 카드인지 우선 파악하시고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