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건강정보

건강을 상하게 하는 잘못된 식사법을 바꾸면 건강해집니다

식빵이네 2023. 10. 20. 06:00
반응형

식사 순서는 몇 가지 이유로 중요합니다 왜 중요할까요?

 

 

식사순서가 중요한 이유

1. 소화를 돕습니다

식사 순서를 지키면 소화 과정을 원활하게 돕습니다. 일반적으로 식사를 시작할 때는 가벼운 음식부터 시작하여 소화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샐러드나 수프와 같은 가벼운 음식으로 시작한 후 본 식사를 하고, 디저트를 마무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영양소 흡수를 최적화합니다

일부 영양소는 다른 영양소와 함께 섭취할 때 흡수가 향상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철분은 비타민 C와 함께 섭취하면 흡수가 개선되므로, 채소나 과일을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에너지 공급을 안정화합니다

식사 순서를 잘 지키면 혈당 변동을 줄일 수 있습니다. 단순한 탄수화물보다는 단백질, 식이 섬유, 건강한 지방 등을 포함하는 식사를 먼저 섭취하면 에너지를 안정적으로 공급받을 수 있습니다.

 

4. 식욕 조절을 돕습니다

식사 순서를 지키면 식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첫 번째로 가벼운 음식을 먹으면 포만감을 느끼고, 다음에는 영양가 있는 식사를 섭취하여 만족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식사 순서는 개인의 식습관과 목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가벼운 음식부터 시작하여 영양 가치가 높은 식사로 이어지는 것이 권장됩니다.

 

 

 

 

건강을 상하게 하는 잘못된 식사법을 바꾸면 건강해집니다

 

아래와 같은 식사 순서만 바꾸어도 3고(고혈압, 고혈당, 고지혈증)를 해결하고 더욱 건강해집니다.

 

 

건강한 식사 순서법

1단계

무조건 채소부터 먹어라

채소를 가장 먼저 먹는 것은 밥이나 면처럼 몸속 혈당치를 갑자기 높이는 탄수화물보다 식이섬유를 장에 먼저 보내기 위해서다.

장까지 음식을 보내기 위해서는 최소 5분이 필요하다. 채소는 천천히 꼭꼭 씹어서 5분이상 먹는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여기서 말하는 채소류는 채소·버섯·해조류까지 저열량에 식이섬유가 풍부하다. 단,과일과 채소는 엄연히 다르다.

과일에는 혈당치를 급격히 높이는 포도당이 가득하다. 그래서 과일또한 마지막에 먹어야 한다. 토마토나 오이가 다이어트에는 최고의 야채.

 

2단계

단백질 반찬을 먹어라

여기서 포인트는 살을 찌게하고 체지방을 높이는것이 고기라고 생각하시는분들이 많으신데, 비만은 탄수화물이 원인이다.

고기는 풍부한 단백질이 들어있는데 세포를 만드는데는 90%이상의 단백질이 필요하다.

단백질은 피부·모발·소화흡수를하는 위장세포등 모든 세포의 주원료로 단백질 식품에는 육류·어패류·콩제품류·유제품이 있다.

육류는 육류만 먹는 습관을 들이는것이 다이어트·건강한 삶의 지름길이다. 육류를 먹을때 함께 먹는밥·냉면 등이 문제이거든요

 

3단계

밥을 마지막에 먹어라.

밥이나빵 등 당질류의 음식은 혈당을 높이는 주범이다.

밥·빵·우동·국수·라면·스파게티·과일·과자등의 곡류,감자·고구마·연근등 뿌리채소는 혈당치를 급격히 상승 시키기 때문에 마지막에 먹어야한다! 단호박·옥수수·밤·은행·팥등도 마지막에 드세요.

 

 

 

 

식사순서를 바꿀 때 핵심포인트

 

1. 매일 아침 토마토를 먹는다. 동맥 경화를 막고 지방연소 작용으로 다이어트까지 일석이조

 

2. 채소요리 2가지 이상 먹기. 채소 된장국과 나물무침 등을 기본으로

 

3. 채소는 쪄 먹기. 효소를 다량으로 섭취하기엔 생채소가 좋지만,부피가 커 많이 먹긴 힘들다.

 

4. 질좋은 생선&육류 먹기. 닭은 껍질을 벗기고,돼지고기 소고기는 등심과 사태 등 붉은살이 좋다. 연어·대구·도미등 흰살 생선과 오징어·문어·새우등은 저열량 고단백 식품이니 건강에 좋다.

 

5. 콩음식을 즐겨 먹자. 혈압 강하작용을 하는 콩,두부,낫토,유부등 하루 달걀 1개,우유 200ml 먹으면 좋다.

 

6. 발효식품을 애용하라. 김치·요구르트·치즈·된장·간장 등 발효식품은 장속 환경을 바꿔 변비예방,성인병 예방및 치료에 도움.

 

7. 음식 간은 싱겁게. 짜고 매운 음식일수록 과식할 위험이 크다. 밥과 반찬을 따로 먹게되면 자연스럽게 심심한 요리가 익숙해진다

반응형